본문 바로가기
기업분석/감속기 관련주

로봇 감속기 관련주 로보티즈는 가능성 있는가? 기본분석(네이버 증권, 홈페이지, 뉴스)

by 최차장 2022. 9. 13.
반응형
로봇 감속기 관련주 로보스타(네이버 증권)

 

지난 번 우림피티에스를 설명하기에 앞서 여러 감속기 회사를 나열하였는데 오늘은 그 중 하나인 로보티즈에 대한 분석이다. 

 

로보티즈는 22년 초에 로봇 테마를 타고 2배 이상 넘게 상승하였다가 조정 중에 있다. 주봉으로 보면 주요 이평선들이 모여있음을 볼 수 있다. 조정이 마무리 된 것처럼 보이긴 하다.

 

 

 

뭐하는 회사인가? 로봇 구축 솔루션과 액츄에이터가 눈에 들어 온다.

 

 

 

최근 실적은? 20년도 이후 규모는 적지만 계속 적자이다. 올해도 1분기, 2분기 적자인 상태이다. 그래도 부채비율이 낮네.

 

 

최대주주는 김병수 외 2인이 33.84%, 2대 주주는 LG전자가 8.06%를 보유하고 있다. 향후에 LG전자와의 협력이나 납품이 기대 되는 부분이다. 

 

19년, 20년, 21년 현금흐름을 보면 영업은 들쭉날쭉하고, 20년에 투자를 크게 한 것으로 보인다. 돈이 없으니까 재무로 당겨오는 것 같다.

 

 

 

 

 

 

 

 

22년 분기 현금흐름인데 2분기에 투자활동이 273억이 있었다. 체크 확인해볼 부분이다.

 

 

 

 

 

 

 

 


 

회사 홈페이지

 

회사 주요 사업분야이다. 실내자율주행로봇, 실외자율주행로봇, 로봇 액츄에이터 부품과 지능형 소프트웨어

 

 

반응형

 

사이클로이드 감속기(신사업), 오픈 소스 로봇이 보인다. 화면을 누르면 상세페이지로 이동하는데 주행로봇은 바로 확인되나 나머지 부품 관련은 영문 홈페이지로 이동한다.

 


더벨 뉴스 

 

22.08.16 : '다이나믹셀 판매' 늘린 로보티즈, 상반기 매출 증가

- 로보티즈 자체 기술 적용한 로봇 액츄에이터 '다이나믹셀' 판매가 증가함

- 배송로봇, 우주발사체, 의료 장비 등 다이나믹셀 적용

- 상반기 적자는 자율주행로봇 사업 투자 비용 증가(연구 인력 9명 증가 및 연구개발비 36% 증가)

- 24년까지 집개미(실내자율주행 로봇) 3천대 공급 목표

 

 

22.07.22 : 18년 상장 당시에는 21년 매출액을 1,377억으로 기대했는데 실제는 223억에 그침. 성장이 거의 없음. 기술력이 뛰어나다는 회사는 매출에 대한 기대치를 많이 낮춰야 할 필요가 있음.

 

 


 

22.06.28 : '300억 조달' 로보티즈, 신사업 캐파 확장 추진

①'메자닌+유증' 추진…장비 확보·라인 확장, 원자재 구매

 

CB 2회차 60억, 3회차 190억 및 유증 50억.

자율주행 사업 본격화 + 전반적인 생산능력 확장 추진. 추가로 감속기의 설비 확장 투자 검토 중

110억은 시설 투자, 190억은 운영자금 활용 계획

 

캐시카우인 액츄에이터 부품 사업은 로봇용 감속기 개발 성공으로 시장 진출 속도 높이는 중.

- 감속기는 액츄에이터 모듈의 주요 부품

 

21년 4월 로봇용 감속기 '다이나믹셀 드라이브(DYD)' 독자 개발

- DYD는 로봇 액츄에이터 다이나믹셀-P에 내장된 감속기를 별도로 분리한 형태로 핵심 역할 맡음

 

 

감속기 생산장비는 발주하면 1년 이상 걸려서 미리 확보해야 함

또한, 자율주행로봇은 올해 100대 생산 가능한데 내년에는 1천대를 목표로 하기에 자금, 인력 투입 필요.

 


 

22.06.29 : '콜옵션 30%+우호지분' 로보티즈, 지배력 안전판 '든든'

②김병수 대표, 39만주 이상 주식 취득 가능…LG전자, 8.5% 지분 보유

 

300억은 자율주행로봇 확장과 액츄에이터 신규 부품 '감속기' 양산에 필요

 

CB는 2, 3회차로 약 10% 규모.(콜옵션 30% 설정함)

 

LG전자와 클로이 개발 과정에서 다양한 협업 진행


22.06.30 : 로보티즈, 유리한 조달 조건 배경 '신사업 자신감'

③김병수 대표, 투자 유치 주도 "시장에서 이익으로 증명"

 

CB 이자율을 0%로 조달. 3회차 물량은 전환가액도 10%가 높은 상태로 조달.(유리한 조건)

 

종합 : 내러티브는 충분하다. 신사업으로 로봇(자율주행)과 감속기 추진 중인데, 가능성이 보이는 회사인가?라고 물으면 쉽게 답이 나오진 않는다. 그래도 계속 팔로우업 할 예정이다.

 

공감(♡)은 글 작성에 힘이 됩니다.(로그인을 하지 않아도 누를 수 있어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