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업분석/자율주행

자율주행관련주 켐트로닉스 목표주가 및 매매전략(22.09월)

by 최차장 2022. 9. 5.
반응형

자율주행관련주의 구분

자율주행 관련주는 크게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로 나눌 수 있다. 소프트웨어는 중소기업이 파고들 틈이 별로 없고 글로벌 기업이 핵심 역할을 하고 국내 기업은(현대오토에버 등)은 서비스 지원 혹은 로컬화에 집중할 수밖에 없을 것이다.

 

반면 하드웨어는 제품 스펙만 충족할 수 있다면 테슬라, 현대차, 벤츠 등 여러 고객사를 확보할 수 있기 때문에 투자처로 적합하다고 볼 수 있다. 하드웨어는 다시 분류하면 인지와 판단 영역으로 구분 가능한다.

 

자율주행은 크게 인지-판단-제어의 단계를 거치는데 하드웨어는 인지-판단 단계, 소프트웨어는 판단-제어 단계에 적용된다. 하드웨어 분야에서 인지는 사람의 눈의 역할을 하는 카메라, 귀의 역할을 하는 V2X 통신 등이 있으며 판단은 추론칩/슈퍼컴퓨터/클라우드 등 반도체 분야에 속한다.

 

결국 자율주행 관련주에 투자하려는 개인투자자의 선택지는 인지 단계의 하드웨어를 생산하는 기업이다. 눈의 역할을 하는 차량 부품은 카메라/라이다/레이더/초음파 등이 있으며 귀의 역할을 하는 차량 및 인프라 장치는 V2X 통신 등이 있다.

 


켐트로닉스는 어떤 회사인가?

인지단계의 하드웨어 중 귀의 역할을 담당하는 통신 부품 및 장치를 생산하는 기업이 켐트로닉스이다. 

 

켐트로닉스 자동차 통신 부품 및 장치 연구/개발/생산을 신사업으로 추진하고 있다. 아직 전체 매출액의 비중으로 보면 4% 가 안 되는 수준이다. 주요 사업은 케미컬 35%, OLED 식각 27%, 전자부품 22%, 무선충전 12%이다.

 

켐트로닉스를 간략하게 돌아보면 화학과 IT를 주 사업으로 추진하는 회사이다. 반도체 세정제를 생산하고 OLED를 식각 하고 있으며 베트남 공장에서 PBA 부품 등을 생산하고 있다. 19년에는 삼성전기로부터 무선 충전 사업부를 양수해왔다. 화학이라고는 하나 전반적으로 IT에 매우 밀접한 회사라고 볼 수 있다.

 


켐트로닉스 자율주행 추진 사업

켐트로닉스는 자율주행 사업으로 통신 부품/장치를 생산한다고 생각하면 이해하기 쉽다. 자율주행을 위해서는 엄청나게 많은 데이터가 빠르게 왔다 갔다 해야 하는데 그것을 해주는 것이 통신 부품/장치이다.

 

일단 차량에 통신 부품이 있어야 하는데, 이것을 OBU(On Board Units)라고 부른다.

 

 

반응형

 

그리고 도로에 전신주나 가로등처럼 기지국이 설치되어 있어야 하는데 RSU(Road Side Units)라고 부른다.

 

 

 

정부에서는 25년까지 완전 자율주행 상용화를 하려고 노력하고 있고 C-ITS 구축을 적극 추진 중이다. 현재는 시범적으로 고속도로에 85km 구간에 설치해두었는데 이를 4,075km까지 연장하려고 하는 것이다. 켐트로닉스는 서울 등 지자체 실증사업에 핵심 업체로 참여하였고 세종시 셔틀버스 구간에 OBU/RSU 인프라 구축 중이다.

 

부품 및 장치에 대한 연구개발도 끝낸 상태이며 설치만 하면 되는데, 설치가 얼마나 빠르게 될지는 외부 요인에 달려있다.

 

 

외부(위험) 요인

켐트로닉스 자체에 대한 위험 요인은 아니고 외부의 위험 요인이다. 자율주행 통신은 크게 WAVE와 C-V2X로 나눌 수 있다. 각종 단체 및 기업의 이권이 복잡하게 얽혀있어서 한 가지 방식을 표준으로 선택하지 못하였다. 현재 2가지 방식 모두 병행될 예정인데, 사업이 지연될수록 켐트로닉스에게는 좋지 않다.

 

다만, 켐트로닉스는 2가지 방식 모두 대응이 가능한 상태이다.


켐트로닉스 목표주가 및 매매전략

현재 IT 산업에 대한 뷰가 전반적으로 좋지 않은 상태이다. 또한, 자율주행 관련 통신 부문은 표준이 채택되지 않아 부진하다. 그래도 연간 꾸준하게 매출이 상승하고 있으며 이익도 나고 있으며 신사업 준비도 잘 되고 있다.

 

화학 및 전자 부품이 섞여있는 점을 고려하고 자율주행 통신 부문은 카메라보다는 성장이 더 뒤에 오는 분야이기 때문에 멀티플은 순이익 12배를 적용하였다. 23~25년 합쳐서 순이익을 1,300억 가량 벌 수 있다고 예상하였다.

 

안전마진은 30~40%로 설정하였고 목표 매수 주가는 평균 18,000원이며, 목표 매도 주가는 2년 내 평균 37,000원이다.

- 목표 매수 주가 : 20,000원 이하에서 매수 시작하고 14,000원까지 매수한다. (목표 매수 범위가 넓은 것은 올해 이익이 적기 때문에 어쩔 수 없다.)

- 목표 매도 주가 : 35,000원에 매도 시작하여 39,000원에 매도를 마친다.

 


 

현재 매수 시작하기에 적당한 주가라고 생각한다. 물론 투자는 개인 판단에 맡겨야 한다. 다른 사람 말 들으면 안 된다.

 

 

 

매수/매도 추천글이 아님을 분명히 밝힙니다.

 

공감(♡)은 글 작성에 힘이 됩니다.(로그인을 하지 않아도 누를 수 있어요~)

반응형

댓글